매실을 5월 ~ 6월이 제철인 식품인데요. 예로부터 매실을 우리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많이 먹은 식품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효능이 많은 것으로 아주 유명합니다. 한번 매실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산화 작용
매실에는 항산화 작용을 돕는 비타민 C와 폴리페놀이 풍부합니다. 이런 성분으로 체내에 노화와 염증을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데요.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건강한 피부와 면역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소화 촉진
예전부터 소화를 위해서 매실을 많이 먹었는데요. 매실은 소화를 촉진하여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풍부한 식이섬유의 덕분인데요. 소화를 원활히 함으로써 소화 불량과 변비를 예방하는데 강점이 있다고 합니다. 소화에는 역시 매실인 거 같습니다.
3. 피로 회복에 좋은 매실
매실에는 비타민 A, 칼륨, 칼슘,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영양소는 피로회복을 하는 데 있어서 아주 강점이 있는데요. 특히 피곤한 상태에서 매실을 섭취하면 빠르게 피로를 회복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혈당조절에 좋은 매실
매실을 섭취하면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서 혈당을 조절을 할 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매실 자체가 이미 혈당이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에 혈당 조절에 강점이 크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좋다고 많이 섭취하는 건 언제나 몸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잘 생각을 해야 합니다.
5. 혈관건강에 좋은 매실
매실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이 좋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서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혈관건강에도 좋은 매실입니다.
위에 처럼 다양한 효능이 있는 매실은 생으로 먹는 것이 추천이 되지만 매일 매실을 생으로 먹는 건 힘들 수 있으니 매실 주스나 매실차로 마시는 것도 좋은 섭취방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기 바랍니다.